클래스형의 변수 값을 객체(object)라고 한다.

클래스 정의시 보통 멤버 함수를 위한 선언만을 하게된다. 이들 메서드들에 대한 정의는 어느 곳이든 위치할 수 있다.

class DayOfYear{


void output( ); // 메서드

int month;

int day;

}

DayOfYear today, birthday; // 클래스형의 변수 선언 -> DayOfYear라는 Type today, birthday라는 객체가 생성되었다. 


객체는 데이터 멤버와 함수 멤버(메서드) 둘 다를 가진다.

하나의 프로그램은 상호 연관된 객체들의 집합이며 객체들은 다른 객체의 멤버 함수를 호출함으로써 상호 연동 할 수가 있다..


객체_이름.(도트 연산자) -> 객체(클래스 변수)와 함께 사용

클래스_이름::(영역 지정 연산자) -> 클래스 이름과 함께 사용

(영역 지정 연산자 앞에 오는 클래스 이름을 형 제한자라고도 한다.)

도트연산자를 통해 특정멤버 변수를 결정하거나 함수를 호출한다.

cin >> today.month;

cin >> today.day; // today 객체의 멤버에 접근하여 입력 실행

today.output( );

birthday.output( ); // today 객체가 멤버함수를 호출했다.


void DayOfYear::output( )  //다음과 같이 영역 지정 연산자를 통해 특정 클래스에 대한 멤버함수를 결정한다.

switch (month)

{

case 1:

cout<<"January" ; break;

case 2:

cout<<"February" ; break;

···

}

cout<< day;

}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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